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생각

카카오톡에 대한 애플의 경고와 카카오톡이 욕을 먹는이유


 


애플측에서 카카오톡에게 경고를 했다.

애플의 요구를 받아드이지 않는다면 카카오톡은 앱스토어에서 퇴출이 된다고한다.

무엇이 문제였던 것일까?

그리고 왜 많은유저들이 이부분에 대해 카카오톡을 욕하는걸까?

▲문제가 된 결제방법

애플은 운영, 마케팅, 유지 등에 드는 비용으로 유료앱에 대해서만 수익의 30%를 가져가고 무료 앱에서는 한 푼도 받지 않는다.

하지만 무료 앱에서도 앱 내에서 결제를 하는 시스템도 같은 룰을 적용해 30%를 가져간다.
(여기서 30%가 많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수가있는데 국내시장은 90%내외를 수수료로 받아왔다.)

카카오톡에서의 기프티쇼 시스템또한 앱 내에서 결제를 하기때문에 저러한 룰을 따라야 하는것이 맞다.

그러나 카카오톡에서 만든 시스템은 애플의 IAP 결제 모듈을 따르지 않는 결제시스템이 였고 결국 애플측의 경고를 받게 된것이다.

※ IAP( In - App - Purchase ) = 앱 내 구매

▲아이튠즈 기프트 카드

애플의 IAP를 사용할경우 한국유저는 원화결제가 되지않아 여러가지로 불편해지는 점이 있다.

현재 국내에 아이폰이 들어와 있어서 앱스토어는 국내에 도입이 되어있다.
(게임 카테고리도 없고 해외어플은 들어오지도 못하는 반쪽자리지만..)

그런데 아이튠즈는 한국에 정식런칭을 한게 아니기 때문에 아이튠즈 원화결제가 되지않는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는 애플 직영점도있고 달러결제가아닌 엔화결제를 이용한다.)

그래서 달러로 결제를 해야하는데 그러면 세금이 붙게되고 결제를 하기위해서는 해외결제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기프트카드 또한 한국에서 정식적으로 판매하지않으나 한국에서 원화결제가 실행되기는 아주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IPA를 따르기 싫다면 얼마든지 우회하는 방법도 있다.

대표적으로 벅스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보자

▲이전에 '벅스'도 애플의 IAP를 사용하지않아서 삭제가 된 사례가 있었다.

현재 벅스같은 경우는 앱 내 결제시스템도 넣어두고 모바일 사이트로 결제를 할수있도록 만들어 두었다.

앱 내 결제가 비싸긴하지만 소비자는 편한대로 골라서 할수있게 되어 소비자 입장은 좋다.

물론 소비자들 대부분은 애플의 IAP를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결제페이지를 이용한다.

위와 같은 우회해서 결제하는 방법도 잘못된것 같지만 애플측에서 별다른 재재는 하지않고있다.


카카오톡이 수익이 되는게 현재 기프티쇼밖에 없는건 알고있다.

기본적인 룰을 지키며 수익을 내는 방법은 생각하면얼마든지 있었다.

예를들어 기프티콘 구매를 누르면 사파리로 연결하여 모바일 사이트에서 결제를 진행한후

기프티콘 바코드를 아이폰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라면 문제가 생기지 않았을것이다.

카카오톡에서 과연 이러한 방법과 애플의 룰을 모르고 있었을까?.

방법은 생각하지 못했더라도 애플의 기본적인 룰은 알고 있었을것이다

애플이 통보없이 앱스토어에서 카카오톡을 삭제하는 상황이 왔다면 이용자들도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됬을것이다.
(물론 안드로이드 유저들끼리는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무료 메신저 서비스

요즘들어 계속해서 늘어나는 이용자를 감당하지 못하는것인지 메시지가 늦게 오거나 하는 문제도 발생하고

메시지가 아예 안보내지는 경우도 가끔씩 생기고 있다.

현재 카카오톡이 다른 메신저 서비스 보다 잘나가는이유는 이용자수가 제일 많은점인데

이익을 쫓다가 관리를 재대로 못하면 이용자수가 줄어들고 도태될수밖에 없을것이다.



6월 30일 추가
 
애플의 앱내결제모듈에 따르면 쿠폰및 현물 거래는 적용되지않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카카오톡의 기프티쇼는 전혀 문제가 되지않는다는 결론이 나오게됩니다.

이번 카카오톡의 관련기사는 중앙일보가 개입된 한국이퍼브의 장난질이라는 소리가 돌고있습니다.

점점더 한국의 언론을 믿지 못할것같네요.



PS. 잡소리 입니다 안보고 패스하셔도 되요


다음뷰 메인에 애플 카카오톡란  2번째 페이지에 좀 크게 제글이 올라왓군요..

근데 하필 두번째 페이지 ㅠㅠ..

전 두번째 페이지가 있다는 사실을 오늘 알았어요..

작게라도 좋으니까 첫페이지에 넣어주시지..

그건그렇고 조회수는 600이 다되가는데 추천은 정말 안해준다 싶네요.
(다음뷰기준 추천수 검색으로 들어온 유입은 안치고..)

그리고 저기뜬 사진 무슨 기준으로 선정되시는지 아시는분없나요?

아무튼 저렇게라도 메인화면에 떠서 햄볶는군요!..

 

 



▼ 아래의 손가락을 눌러주는 센스

'여러가지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집단소송 알고해야 한다.  (18) 2011.07.14